본문 바로가기

MATHEMATICS/Algebra

[Section 2] 나머지 합동

일반 대수학 목차 보기

 

[INTRO] 일반 대수학 미리보기

언어의 모순성 플라톤은 이데아라는 개념을 통해서 모든 인식 객체의 초월적 실체를 주장했다. 모든 실체는 반드시 초월적 실체를 가져야 할까? 한편, 고대 로마 시기의 그리스 

hookspedia.tistory.com

INTRO

나머지 합동 개념은 주어진 수에 대해서 나머지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 개념은 1801년에 가우스에 의해서 도입되었는데, 현대 대수학에서 필수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히게 되었다. 이 나머지 합동 연산 개념을 배워보자.  

나머지 합동의 정의

나머지 합동의 개념은 어떤 정수 m에 대해 특별한 조건을 만족하는 원소들의 모임이다. 이 집합을 나머지 m의 합동 모임(Congruence classes modulo m)이라고 부른다. 다음을 참고하자.

 

나머지 합동

합동 연산(Congruence arithmetic)

나머지 m의 합동 모임의 원소들은 합과 곱(product) 연산을 다음과 같은 규칙에 의해 수행될 수 있다.  

 

합동 연산

 

 

나머지 합동에 대한 개념은 나머지를 정리하는데 탁월한 유용성을 자랑한다. 예를 들어, 두 정수의 a와 b의 몫과 나머지를 각각 q, r이라고 하자. 나머지 합동 정의에 따라, [a]=[r]이 된다. 그리고 그 유명한 페르마의 소정리 또한 이 개념을 기반으로 증명된다. 

페르마의 소정리(Fermat's little theorem)

페르마의 소정리는 어떤 수가 소수이기 위한 필요조건을 제시해준다. 그의 정리는 다음과 같다.

 

"어떤 수 p가 소수이고 x가 정수이면, xp ≡ x (mod p) 이다. "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이항 계수와 관련된 소수 정리를 먼저 증명해야 한다. 다음의 정리와 증명과정을 먼저 이해하자.